지자체 공무원의 통합사례관리 전문성 강화 및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운영 지원을 위해 맞춤형 복지업무 지자체 역량 제고, 지자체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정책 지원 등의 저변 확대 강화 업무를 수행합니다.
지자체 공무원의 통합사례관리 전문성 강화 및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운영 지원을 위해 맞춤형 복지업무 지자체 역량 제고, 지자체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정책 지원 등의 저변 확대 강화 업무를 수행합니다.
지자체의 복지공무원이 직접 주민을 찾아가 상담, 주민 개개인에게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여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현하는 사업입니다.
정부는 이를 위해 3,500여개 읍면동 주민센터의 조직개편으로 「찾아가는 복지전담팀」을 신설하고 3명 이상의 신규 복지공무원을 확충하였으며, 찾아가는 복지전담팀이 구심점이 되어 복지사각지대 발굴, 찾아가는 상담, 통합사례관리로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민관협력 활성화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복합적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통합사례관리를 제공하고, 지역 내 복지자원 및 방문형 서비스 사업 등을 통해 관리함으로써 지역단위 통합서비스 제공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전담조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