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장정보시스템은 매일 6개월 이상 시스템에 접속하지 않은 사용자에 대해 미사용중지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로그인 시 "미사용 중지 되었습니다. 사용중지 해제요청을 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뜨면 '확인' 버튼을 눌러
사용중지 해제요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용중지 해제요청 건에 대해 기관 내 행복이음 기관총괄책임자의 승인 이후 정상적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은 매일 6개월 이상 시스템에 접속하지 않은 사용자에 대해 미사용중지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로그인 시 "미사용 중지 되었습니다. 사용중지 해제요청을 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뜨면 '확인' 버튼을 눌러
사용중지 해제요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용중지 해제요청 건에 대해 기관 내 행복이음 기관총괄책임자의 승인 이후 정상적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사회보장정보시스템과 각 부처간 연계되는 정보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① 복지 서비스별로 신청자의 대상자 적격여부 판단을 위한 자격정보(기초, 차상위, 장애인 등)
② 복지 사업별 대상자 선정결과인 자격결정정보
③ 각 사업의 복지 대상자별 서비스 제공내역인 수급이력
④ 선정된 복지 대상자에 대한 자격변동 정보(사망, 장애인자격, 기초자격 등)
⑤ 대상자별로 자격 변동(사망) 이후에 서비스의 제공내역인 수급이력정보를 확인한 부적정수급 검토대상 정보
⑥ 제도적으로 중복수급이 금지된 복지서비스 간 중복수급검토대상 정보
※복지 서비스별로 어떤 정보가 연계될 것인지는 각 사업별 업무처리 특성과 연계협의 결과를 통해 결정됩니다.
GPKI발급, W-VPN, 사회보장정보시스템 3단계에 걸쳐 가입 신청 및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② GPKI인증서 발급 완료 후 W-VPN포털(https://vpn.ssis.go.kr)에서 이용자 신규등록 후 신청서를 다운받아 기관관리자에게 공문 발송합니다.
※ 기관관리자를 지정하지 않는 기관인 경우 보건복지부 복지정보운영과로 공문 제출
③ W-VPN 가입 승인이 완료되었으면 W-VPN 포털에서 로그인 후 이용업무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 행정전자서명_사용자_매뉴얼과 W-VPN 사용자 및 기관관리자 매뉴얼은 W-VPN 포털 자료실에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④ 최초 이용 시는 사회보장정보시스템 [가입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자정보 및 업무에 맞는 권한을 선택하여 기관총괄책임자에게 사용자가입신청 합니다.
※ 소속기관의 기광총괄책임자의 경우 보건복지부로 가입신청을 하면 되며, 소속기관의 사용자관리를 담당하는 기관총괄책임자 역할을 담당해야 합니다.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은 행정망을 통해서 접속 가능합니다.
행정망이 아닌 경우에는 GPKI 발급 및 W-VPN 이용 등록이 완료된 후 접속 가능합니다.
중앙정부 및 지자체 복지사업정보를 데이터화하여 민원상담을 위해 필요한 복지사업정보를 통합관리하고,
생애주기, 대상특성 등 맞춤형 사업정보 검색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세부 기능으로는 맞춤 사업 조회, 중앙부처 및 지자체 복지사업정보 등록 이 있습니다.
사회보장정보시스템 [변동·사후>적정수급관리>중복서비스관리>중복사전조회]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민원인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소관부처, 신청 복지서비스명을 입력 후 조회하면 중복되는 복지서비스 여부를 알 수 있으며,
중복결과를 통해 신청 가능여부에 대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중복수급 여부를 확인하려면 사회보장정보시스템에 사용자 가입 및 '범정부-사후관리' 권한을 부여 받아야 합니다.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사용자 권한이 있어야 시스템 접근이 가능하며, 특히 서비스의뢰를 위해서는 '범정부 전문상담담당' 권한이 필요합니다.
권한이 없는 담당자는 '시스템 접속 및 이용신청 가이드'를 참고하여 기관총괄책임자에게 권한을 신청 후 업무처리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