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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주요사업> 정보시스템과 포털 운영> 취약노인지원시스템> 소개

취약노인지원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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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안전안심서비스 - 응급상황 모니터링, 안전확인 및 대응조치, 안전교육, 서비스연계, 사후관리 등 독거노인·장애인의 안전생활 지원을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


사업소개

시스템소개

독거노인 장애인 가정에 화재 가스사고 등의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응급상황 모니터링, 안전 확인 및 대응조치 등 독거노인 장애인의 안전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운영시스템입니다.

  • 취약노인지원시스템 콜센터 : 1566-3232(발신자 부담) (단축번호 7번)
  • 관련사이트 : http://ucare2.mw.go.kr

주요서비스

  • 댁내 설치된 장비를 통해 응급상황을 감지하여 관할 소방서에 응급상황 정보를 연계하고, 관할 지역센터는 응급상황에 대한 모니터링과 댁내장비 설치 점검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 응급상황 시 119자동신고 및 모니터링을 통한 신속 대응
    • 독거노인 장애인 생활안전 서비스
    • 대상자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지원

운영효과

상대적으로 안전에 취약한 독거노인과 장애인에게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으로 서비스 이용자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

시스템구성도

시스템 구성도

대상자 가구

센서(활동감지, 화재감지, 가스감지, 응급호출기, 카메라)와 게이트웨이(게이트웨이(유/무선)) 간의 이상 감지시 상호작용하며 게이트웨이에서 화재/가스감지, 응급호출시 소방청(U-119시스템)으로 자동신고가 되면, 소방청에서 관할 소방서로 응급상황을 지령하여 대상자 가구로 응급출동 및 구호활동을 한다.

정보시스템

지자체의 시도, 시군구 공무원(대상자 조사 및 승인)가 사회보장정보원의 중앙시스템(지역센터 운영상황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 및 기능개선 SR처리)과 / 지역센터의 지역센터 담당자, 응급관리요원(대상자 정보관리, 실적관리 등 / 운영상황모니터링으로 긴급상황 대응)과 서로 상호작용한다. 또한 정보시스템은 유관기관인 소방청, 사회보장 정보시스템과 주소정보 연계, 자격정보를 주고받고 사용자인 시도 공무원, 시군구공무원, 지역센터의 지역센터담당자(응급관리요원)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정보시스템에 접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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