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거노인 및 장애인 댁내에 화재 등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응급상황 모니터링, 안전 확인 및 대응조치 등 독거노인 장애인의 안전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운영시스템입니다.
댁내 설치된 장비를 통해 응급상황을 감지하여 관할 소방서에 응급상황 정보를 연계하고, 관할 지역센터는 응급상황에 대한 모니터링과 댁내장비 설치 점검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안전에 취약한 독거노인과 장애인에게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으로 서비스 이용자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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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서(활동감지, 화재감지, 출입감지, 응급호출기)와 게이트웨이(게이트웨이(화재감지, 응급호출)) 간의 이상 감지시 상호작용하며 게이트웨이에서 화재/가스감지, 응급호출시 소방청(U-119시스템)으로 자동신고가 되면, 소방청에서 관할 소방서로 응급상황을 지령하여 대상자 가구로 응급출동 및 구호활동을 한다.
지자체의 시도, 시군구 공무원(대상자 조사 및 승인)가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중앙시스템(지역센터 운영상황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 및 기능개선 SR처리)과 / 지역센터의 지역센터 담당자, 응급관리요원(대상자 정보관리, 실적관리 등 / 운영상황모니터링으로 긴급상황 대응)과 서로 상호작용한다. 또한 정보시스템은 유관기관인 소방청, 사회보장 정보시스템과 주소정보 연계, 자격정보를 주고받고 사용자인 시도 공무원, 시군구공무원, 지역센터의 지역센터담당자(응급관리요원)는 공동인증서를 통해 정보시스템에 접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