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소개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시스템은 돌봄, 일상생활 지원, 사회적응지원, 문화체험 등 정부와 지자체의 사회서비스에 대한 신청, 이용, 비용 지불정산 등의 전 과정을 전산으로 처리하는 수단을 의미합니다.
주요서비스
제공기관
- 이용자 및 제공인력 관리, 서비스 제공 관리 등
대상자
지자체
- 서비스 대상자 및 제공기관 관리, 예탁금 정산관리 등
대국민지원
운영효과
일자리창출
- 고용 취약계층에게 적합한 일자리 제공으로 서민생활 안정 및 경제활동 참여기회 확대
선택권강화
- 복지서비스 대상자가 소극적인 복지수급자에서 능동적인 서비스 구매자로 전환되어 수요자의 선택권 강화
품질 경쟁체계 구축
- 복지분야 독점상태를 해소하여 경쟁을 통한 서비스 품질 제고환경 구축
투명성, 효율성 향상
- 사업의 전자화로 행정관리비용 감소, 재정운영의 효율성 및 투명성 제고
- 지불ㆍ정산업무 전산화로 지방자치단체 행정부담 경감
- 중앙정보 집적체계로 사업실적 실시간 파악 및 행정비용 절감
- 기존 수작업시 2-3개월 시차와 행정부담 발생
시스템구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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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국민포털
사회서비스 포털(www.socialservice.or.kr)
- 전자바우처 제도소개, 사회서비스 사업안내, 서비스기관 검색, 서비스 신청/이용 현황 등
국민행복카드 포털(www.voucher.go.kr)
- 국가바우처사업 소개, 국민행복카드, 신청/이용 안내
통계분석 시스템(DW)
전자바우처 통계(stat.socialsetvice.or.kr)
- 바우처 사업별·업무 주제별 통계실적, 종합현황(대쉬보드)
사업관리지원 시스템
사업관리지원시스템
- 사업별 주관기관 업무지원
- 바우처 제공기관 업무지원
- 바우처관리 및 서비스비용 지불/정산
결제승인시스템
전자바우처 결제승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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