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소개
지역보건의료정보시스템은 전국 약 3,500여개 보건기관(보건의료원, 보건소/지소, 보건진료소)의 업무를 통합 운영하도록 구축한 정보시스템입니다. 정보화를 통해 보건기관의 업무를 효율화하고 국민 모두에게 언제, 어디서나 질 높은 의료 및 보건서비스를 편리하게 제공하도록 지원함으로써 국민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주요서비스
보건행정 및 사업
- 보건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19개 분야 보건사업 및 행정업무를 자동화
진료 및 진료지원
- 전자의무기록(EMR) 적용과 진료관련 업무(청구, 검사 등)의 전산화를 통한 업무 효율성 향상
실적·통계
- 근거중심의 정책수립을 위한 각종 실적·통계 보고자료 등을 자동화하여 제공
대민포털
- 온라인을 통한 제증명 발급(11종), 진료내역 및 검진결과 확인 등의 대국민 서비스 제공
운영효과
보건기관의 업무를 효율화하고 유관기관과의 전자적 정보교류를 지원함으로써 보건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 등 국민건강증진에 기여
손가락으로 이미지를 늘려서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정보화 비전
-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을 통해 업류의 효율성을 제고
- 국민의 참여와 합리적 정책수립을 지원
- 양질의 공공보건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국민의 삶의 질 향상
정보화 추진전략
- 국민 : 대국민 서비스 수준 향상
- 보건기관 : 업무의 효율성 및 만족도 향상
- 보건복지부 : 과학정인 정책 수립 지원
- 유관기관 : 기관간 원활한 협업체계 구축
시스템구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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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증명 발급[국민]
- 내역이력확인
- 검사결과확인
- 진료결과확인
- 건강정보제공
보건기관 사용자
지역보건의료정보시스템
대민포털
CRM
KMS
e-Learning
원격PACS
보건행정 및 사업
보건사업
보건행정
진료 및 진료지원
- 민원행정 및 업무
- 진료
- 진료지원
- CDSS
- CP
- FlowSheet
ECMS, 코드통합, 표준화
정보 및 결과의 저장
- DW
- 자동화된 보고서 생성
- 개인건강 정보제공
- 보건업무지원 및 보건정책 수립 의사 결정지원
- 임상의사 결정지원
관련기관 : 자동화된 설적보고
정책부서 : 근거중심의 정보제공
정보연계
- 질병관리청
- 국민건강보험공단
- 심사평가원
- 대한결핵협회
- 시,군,구
재해복구시스템 + 장애대처시스템
기타사항

- 지역보건의료정보시스템 콜센터: 1566-3232(발신자 부담) (단축번호 5번)
※ 응대시간 : 평일 09:00 ~ 18:00(점심 12:00 ~ 13:00) / 토·일(공휴일) 휴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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