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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주요사업> 정보시스템과 포털 운영> 사회보장정보시스템(범정부)> 소개

사회보장정보시스템(범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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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보장정보시스템(범정부)은 각 부처에서 분산ㆍ운영되고 있는 복지사업 정보, 지원대상자 정보를 통합 관리하여 복지업무 처리 및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을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시스템소개

사회보장정보시스템(범정부)은 각 부처 및 정보보유기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복지사업정보와 지원대상자의 자격정보, 수급이력정보를
통합관리하는 시스템으로 복지 업무 담당자는 관리 정보를 기반으로 민원대응, 업무처리, 복지사업설계 등 효율적 복지행정업무를
수행하고, 복지 대상자에게 꼭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주요서비스

  • 복지알림이
    • 중앙부처 및 지자체 복지사업의 서비스 대상, 서비스 내용, 신청 절차 등을 각 부처 및 지자체(범정부포털, www.wish.go.kr ),
      일반국민(복지로, www.bokjiro.go.kr)에 제공
  • 복지지킴이
    • 복지 대상자의 중복이나 부적정한 복지서비스 수급을 사전에 방지하고, 사후 중단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변동·부적정·중복 관리
  • 업무처리지원
    • 복지 대상자의 소득·재산, 인적자료, 수급이력 정보를 연계하여 정확한 복지대상자 선정 및 효율적 복지 업무처리를 지원
  • 서비스의뢰
    • 각 부처(기관)에서 복지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하여 방문한 민원인에게 중앙부처 뿐만 아니라 해당 지자체의 각종 복지서비스 안내 및 서비스의뢰를 지원
  • 자격·수급이력통합DB
    • 각 부처별로 분산·운영되던 복지서비스 정보(복지서비스 대상자 및 자격·수급이력 정보)를 연계하여 통합 관리

운영효과

  •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 복지·보건·일자리·교육·돌봄·주거 등 각 부처 및 지자체 복지서비스를 수요자의 생애주기별, 욕구별 맞춤형으로 제공
  • 각 부처 복지 행정업무의 효율화
    • 복지서비스 신청 서류의 간소화 및 소득·재산조사의 자동화로 복지 행정업무의 효율화 및 복지 대상자 선정의 정확성 향상
  • 정확한 복지 대상자 선정 및 복지 재정 누수 방지
    • 중복 수급 여부, 사망 등 변동정보를 관리하고 각 부처에 주기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정확한 복지 대상자를 선정하고, 복지 재정의 누수를 방지

시스템구성도

사회보장정보시스템(범정부)

사회보장정보시스템(범정부)

복지사업운영기관

  1. 보훈처,교육부,국토부,행정자치부,산업부 등 부처 및 관련 기관
범정부 업무처리지원 표준 플랫폼

복지사업정보관리

  1. 복지사업 정보관리
  2. 신규 복지사업 설계 지원

복지 서비스 의뢰

  1. 서비스 의뢰신청
  2. 서비스 의뢰 결과 확인

범정부 복지사업 처리지원

  1. 신청
  2. 조사
  3. 결정
  4. 급여
  5. 중복확인
  6. 유형별 맞춤형 지원가능 제공

사후관리

  • 부적정 수급 검토관리
  • 부적정/중복 수급 모니터링
  • 중복수급 검토대상 관리
  • 부적정/중복수급 이력제공 관리

통합포털

  • 복지알리미
  • 복지대상자조회 (원스크린)
  • 복지지킴이
  • 장애인보조기구
  • 복지통계

자격/수급 이력 통합 DB 관리

  1. 자격결정 연계관리
  2. 수급이력 연계관리
  3. 개인/가구 정보관리
  4. 서비스 기준관리
  5. 행복e음 복지통합DB:개인인/가구DB, 자격DB, 수급DB

공적자료(소득재산 및 인적 변동 자료)

원천정보 보유기관
  1. 국세청
  2. 대법원
  3. 행안부
  4. 국토부
  5. 금융기관

이용기관

  1. 법정부 복지정책담당
  2. 범정부 복지업무담당
  3. 지자체 복지업무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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