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소개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은 범정부 각 부처 및 정보 보유기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복지사업정보와 지원 대상자의 자격 정보, 수급 이력 정보를 통합·관리하는 시스템으로 복지 업무 담당자는 관리 정보를 기반으로 민원대응, 업무처리, 복지사업설계 등 효율적 복지 행정 업무를 수행하고, 복지 대상자에게 꼭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 사회보장정보시스템(범정부) 콜센터 : 1566-3232(발신자 부담) (단축번호 6번)
- ※ 응대시간 : 평일 09:00 ~ 18:00(점심 12:00 ~ 13:00) / 토·일(공휴일) 휴무
주요서비스
복지사업정보관리
- 중앙부처 및 지자체 복지사업의 서비스 대상, 서비스 내용, 신청 절차 등을 각 부처 및 지자체(행복이음[행정망]↗), 일반국민(복지로↗)에 제공
복지지킴이
- 복지 대상자의 중복이나 부적정한 복지서비스 수급을 사전에 방지하고, 사후 중단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변동·부적정·중복 관리
업무처리지원
- 복지 대상자의 소득·재산, 인적자료, 수급이력 정보를 연계하여 정확한 복지 대상자 선정 및 효율적 복지 업무처리를 지원
서비스의뢰
- 각 부처(기관)에서 복지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하여 방문한 민원인에게 중앙부처 뿐만 아니라 해당 지자체의 각종 복지서비스 안내 및 서비스의뢰를 지원
자격·수급이력통합DB
- 각 부처별로 분산·운영되던 복지서비스 정보(복지서비스 대상자 및 자격·수급이력 정보)를 연계하여 통합 관리
운영효과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 복지·보건·일자리·교육·돌봄·주거 등 각 부처 및 지자체 복지서비스를 수요자의 생애주기별, 욕구별 맞춤형으로 제공
각 부처 복지 행정업무의 효율화
- 복지서비스 신청 서류의 간소화 및 소득·재산조사의 자동화로 복지 행정업무의 효율화 및 복지 대상자 선정의 정확성 향상
정확한 복지 대상자 선정 및 복지 재정 누수 방지
- 중복 수급 여부, 사망 등 변동정보를 관리하고 각 부처에 주기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정확한 복지 대상자 선정을 지원하고, 복지 재정의 누수를 방지
시스템구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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