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소개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은 범정부 각 부처 및 정보 보유기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복지사업정보와 지원 대상자의 자격 정보, 수급 이력 정보를 통합·관리하는 시스템으로 복지 업무 담당자는 관리 정보를 기반으로 민원대응, 업무처리, 복지사업설계 등 효율적 복지 행정 업무를 수행하고, 복지 대상자에게 꼭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 사회보장정보시스템(범정부) 콜센터 : 1566-3232(발신자 부담) (단축번호 6번)
- ※ 응대시간 : 평일 09:00 ~ 18:00(점심 12:00 ~ 13:00) / 토·일(공휴일) 휴무
주요서비스
복지사업정보관리
복지지킴이
- 복지 대상자의 중복이나 부적정한 복지서비스 수급을 사전에 방지하고, 사후 중단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변동·부적정·중복 관리
업무처리지원
- 복지 대상자의 소득·재산, 인적자료, 수급이력 정보를 연계하여 정확한 복지 대상자 선정 및 효율적 복지 업무처리를 지원
서비스의뢰
- 각 부처(기관)에서 복지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하여 방문한 민원인에게 중앙부처 뿐만 아니라 해당 지자체의 각종 복지서비스 안내 및 서비스의뢰를 지원
자격·수급이력통합DB
- 각 부처별로 분산·운영되던 복지서비스 정보(복지서비스 대상자 및 자격·수급이력 정보)를 연계하여 통합 관리
운영효과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 복지·보건·일자리·교육·돌봄·주거 등 각 부처 및 지자체 복지서비스를 수요자의 생애주기별, 욕구별 맞춤형으로 제공
각 부처 복지 행정업무의 효율화
- 복지서비스 신청 서류의 간소화 및 소득·재산조사의 자동화로 복지 행정업무의 효율화 및 복지 대상자 선정의 정확성 향상
정확한 복지 대상자 선정 및 복지 재정 누수 방지
- 중복 수급 여부, 사망 등 변동정보를 관리하고 각 부처에 주기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정확한 복지 대상자 선정을 지원하고, 복지 재정의 누수를 방지
시스템구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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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보장정보시스템(범정부)
복지사업운영기관
- 보훈처,교육부,국토부,행안부,산업부 등 부처 및 관련 기관
범정부 업무처리지원 표준 플랫폼
복지사업정보관리
- 복지사업 정보관리
- 신규 복지사업 설계 지원
복지 서비스 의뢰
- 서비스 의뢰신청
- 서비스 의뢰 결과 확인
범정부 복지사업 처리지원
- 신청
- 조사
- 결정
- 급여
- 중복확인
- 유형별 맞춤형 지원기능 제공
사후관리
- 부적정 수급 검토관리
- 부적정/중복 수급 모니터링
- 중복수급 검토대상 관리
- 부적정/중복수급 이력제공 관리
통합포털
- 복지알리미
- 복지대상자조회 (원스크린)
- 복지지킴이
- 장애인보조기구
- 복지통계
자격/수급 이력 통합 DB 관리
- 자격결정 연계관리
- 수급이력 연계관리
- 개인/가구 정보관리
- 서비스 기준관리
- 행복e음 복지통합DB:개인/가구DB, 자격DB, 수급DB
공적자료(소득재산 및 인적 변동 자료)
원천정보 보유기관
- 국세청
- 대법원
- 행안부
- 국토부
- 금융기관
이용기관
- 범정부 복지정책담당
- 범정부 복지업무담당
- 지자체 복지업무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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