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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이음)


시스템소개

각종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자격과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고, 지자체의 복지업무 처리를 지원하기 위해 기존 시·군·구별 새올행정시스템의 31개 업무 지원시스템 중 복지분야를 분리하여 개인별 가구별 DB로 중앙에 통합 구축한 정보시스템입니다.

알림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이음) 콜센터 : 1566-3232(발신자 부담) (단축번호 2번)
  ※ 응대시간 : 평일 09:00 ~ 18:00 / 토·일(공휴일) 휴무

주요서비스

손가가락으로 이미지 늘리기손가락으로 이미지를 늘려서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5개 부처와 120개 사회복지사업을 통한 기초연금,영유아보육,기초생활보장,장애인연금,긴급복지 ...등

운영효과

복지대상자 선정·사후관리를 위해 소득·재산자료 및 서비스 이력정보를 연계하여 지자체에 제공함으로써 수급자 선정의 정확성 제고 및 담당 공무원의 업무수행 편의성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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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효과

  • 지자체

    복지행정 효율화
    신속, 정확, 편리
  • 수급자

    복지체감도 향상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 정부

    복지재정 누수방지
    적정 수급자 관리
  • 적기에 정확한 정보 처리, 제공, 활용

    소득재산정보, 수급이력정보, 인적정보
  • 사회복지전단체계 효율화

시스템구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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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구성도

  • 개발원 정보관리

    정보수집, 정보가공, 정보생산, 정보분석, 정보제공(정보보호) 정보원
  • 개발원 시스템 운영

    정보원 시스템 모니터링, 장애,오류대응, 개발과 제발굴, 개발계획 수립, 지침(업무)분석, 개발관리, 개발테스트, 자료보정, 사용자 지원
  • 정보수집

    국세청, 국방부, 국토부, 건보공단, 연금공단, 고용정보원 등 정부부처
  • 데이터 베이스

    인적정보, 수급이력정보, 소득재산정보, 자격정보
  • 정보제공

    행정안전부 : 전형료면제, 한국전력 : 전기료감면, 교육부 : 자격확인 서비스(기초생활 수급자 등)
  • 정보활용

    행복e음화면(UI), 범정부화면(UI)
  • 지자체 전달체계

    시군구, 읍면동
  • 지자체·타부처 전달체계 항목
    민원상담, 신청, 수급자 신청, 급여지급, 적정수급자 관리
  • 타부처 전달체계

    LH공사, 보훈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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