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보도자료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제2차 내부통제위원회 열어… 내부통제 전담부서 지정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5-12-24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제2차 내부통제위원회 열어… 내부통제 전담부서 지정


- 내부통제 체계 진단·개선 및 연간 추진성과 심의 -


[사진 설명: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 2025년 제2차 내부통제위원회를 개최하고 있다. /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한국사회보장정보원(원장 김현준)은 12월 23일 본원 회의실에서 기획이사를 위원장으로 한 ‘2025년도 제2차 내부통제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기관의 내부통제 체계를 전반적으로 점검하고, 2025년도 내부통제체계 구축 및 운영 성과를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그동안 감사부서에서 한시적으로 수행해오던 ‘내부통제 총괄’ 역할을 전담할 부서로 ‘ESG운영팀’을 지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주요 안건으로는 ▲ 내부통제 구축·운영 성과 보고 ▲ 내부통제 전담부서 지정 심의 ▲ 기관 핵심위험 선정 심의 등이 다뤄졌다.

  내부통제는 기관 운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인을 사전에 식별·관리해 업무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는 관리체계로, 공공기관의 청렴·윤리 경영을 뒷받침하는 핵심 기반이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2025년을 내부통제체계 구축 원년으로 삼고, 외부 전문기관 진단을 통해 내부통제 현황을 점검하고 개선 과제를 도출했다. 


  또한 ▲내부통제위원회 운영, ▲전 직원 대상 워크숍 개최, ▲60개 이행부서로부터 총 145건의 리스크 프로파일 제출 등을 통해 기관 전반의 핵심 위험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아울러 「내부통제 운영지침」 제정과 원장–감사 공동선언을 통해 내부통제에 대한 제도적 기반과 실행 의지도 강화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기관 운영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고, 실효성 있는 리스크 관리체계를 구축해 청렴도 제고와 경영평가 개선의 기반을 마련했다.


  김현준 원장은 “내부통제 전담조직 지정과 제도 정비를 통해 내부통제의 기본 틀을 안정적으로 구축했다”며 “앞으로도 내부통제 고도화를 통해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사회보장정보 플랫폼 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 창작한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제2차 내부통제위원회 열어… 내부통제 전담부서 지정"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평가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불만족
  • 매우불만족
평가
TOP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사이트 전체 메뉴

사이트 전체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