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보장정보원, 사회복무요원 소집 업무 유공 병무청장 표창 수상
- 심리·경제적으로 취약한 병역의무자 서비스 연계 우수기관 -
한국사회보장정보원(원장 노대명, 이하 정보원)은 병역의무자 심리상담치유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병무청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정보원은 병무청과 협업하여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서비스 의뢰 체계*를 통해 경제적·심리적으로 취약한 병역의무자에 대한 심리상담 및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 서비스 의뢰 체계: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기반으로 생계·주거·의료·고용 등 복합적인 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자를 발굴하여 지자체와 보장기관 간 상호 의뢰할 수 있는 '서비스의뢰 체계'를 구축·운영 중
또한, 2015년 사회복무요원을 시작으로 2019년 국방부와의 협업을 통해 현역복무 부적합자의 심리서비스를 연계하였으며, 2021년 병역판정검사 대상자까지 확대하여 병역의무자에 대한 서비스 의뢰를 추진하고 있다.
※ 병무청 서비스의뢰 현황 : (‘19년)135건 → (‘20년)562건 → (‘21년)1,584건
정보원 노대명 원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청년 우울감이 심각한 상황에서 청년 정신건강 증진 및 경제적 지원을 위한 병무청과 협업은 큰 의미를 가진다.”고 하며, ”병무청의 심리상담 서비스 의뢰는 보건과 복지의 융합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로 정보원 경영 방침인 융합경영과 부합되는 바 앞으로도 더욱 확대 추진 할 것”이라고 밝혔다.
▲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노대명 원장과 임직원들이 사회복무요원 소집 업무 유공 병무청장 표창을 수상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