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출입명부(KI-Pass) 백신접종정보연계
- QR코드로 전자출입명부 인증과 백신 접종여부를 한번에 확인 -
예방접종의 본격적 실시로 예방접종 완료자의 인센티브 등 예방접종 여부의 간편한 확인이 필요됨에 따라, 이미 QR코드로 생활 속 일부에 자리매김하고 있는 전자출입명부(KI-Pass)를 통해 예방접종여부 확인이 쉽게 가능해진다.
이를 위해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예방접종자에 대해 질병관리청의 “전자예방접종증명서”를 연계하여 QR코드를 통한 예방접종을 증명할 수 있는 시스템을 오는 7.12일부터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전자출입명부는 출입 시 “인증되었습니다.” 라는 음성과 메시지로 안내하고 있지만 오는 7.12일 부터는 예방접종 여부에 대해 △예방접종 1차 접종 후 14일 경과 시 “1차접종 후 14일이 경과되었습니다.” △예방접종 2차 접종 후 14일 경과 시 “접종완료 후 14일이 경과되었습니다.” 등 음성과 메시지로 상세 안내할 예정이다.
이러한 기능을 통합하여 온 국민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네이버, 카카오, PASS 등 민간 QR발급업체와 협업하고 있다.
앞서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K-방역 역학조사의 신속한 정보활용을 위하여 “전자출입명부를 통한 백신정보 활용방안”을 제안한바 있으며, 이러한 사전준비로 국민이 편리하게 예방접종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임희택 한국사회보장정보원장은 “확진자 발생 이후 더 큰 집단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을 예방하는 전자출입명부가 백신접종여부 확인으로 정부 방역정책에 더욱 기여할 것이며, 정보원의 IT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방역 최일선에 이바지 하는것이 공공기관으로서의 기본 역할과 사회적 가치를 구현하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 예방접종 확인 안내 메시지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