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보장정보원, ‘복지정보 통계데이터 활용 우수사례 공모전’ 개최
한국사회보장정보원(원장 임희택)은 복지정보통계시스템(이하‘DW*’)의 통계데이터 활용 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는 한국판 뉴딜의 속도감 있는 이행과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 운영을 통해 공공기관의 역할을 다하기 위함이다.
* 복지정보통계시스템(Data Warehouse) :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내 축적된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효율적 의사결정 지원 등을 위한 각종 통계 및 분석자료를 제공하는 시스템, 중앙 및 지자체 공무원 약 4만명 이용
공모전은 DW의 통계데이터를 활용한 업무혁신 사례에 대해 DW를 이용하는 누구나 개인 또는 팀(3명이하)단위로 참여할 수 있다. 수상작은 효과성·독창성·확산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할 계획이다. 시상은 대상·최우수상·우수상 각 1명(팀)이며, 대상은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표창과 상금 100만원을 수상한다.
한편, DW사용자의 통계활용도를 종합적으로 심사하여 ‘DW 우수 사용자’도 동시에 선정·시상(총 19명(팀) 규모)할 계획이다. 이는 DW사용자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여 사용자 중심으로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함이다.
해당 우수사례 공모전 접수는 다음달 13일 까지 이며, 우수사용자는 11월 중 사용자 실적을 집계하여 선정한다. 수상자에게는 향후 사회복지정보관련 빅데이터 개방시스템 구축 시 사용자 자문단 위촉 등 다양한 활동이 예정되어 있다.
임희택 한국사회보장정보원장은 ‘이번 공모전과 우수사용자 선정을 통해 DW활용 우수사례의 공유·확산 및 한국판 뉴딜정책 중 데이터뉴딜의 속도감 있는 이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우수사례 기반의 시스템 제도 개선을 병행하여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 운영이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