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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IS 청렴·윤리 홍보단] 부패방지경영 체계화,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작성자
차은수
등록일
2021-10-01
조회수
1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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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SSIS 청렴 홍보단 주현선 입니다. Social Security Information Service를 의미하는 ‘SSIS’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포용적 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정보 플랫폼 선도기관입니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ISO 45001(안전보건경영), ISO 22301(업무연속성경영) 인증에 이어, 2020년 12월 23일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국제 표준인 ISO 37001 인증을 획득하였는데요. 그렇다면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001이란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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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출처=한국사회보장정보원)


전 세계적으로 부패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되면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영국에서는 2010년 「뇌물방지법」이 시행되는 등 부패 방지를 위한 노력이 본격화되었습니다. 이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함께, 세계적으로 37개의 국가가 정회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매년 국가별 부패 관련 지수를 발표하는 국제투명성기구(Transparency International)가 참여하여 2016년 10월 ISO 37001을 정하게 됩니다. 국내에서도 부정청탁, 뇌물, 횡령 등의 다양한 사회문제가 이슈화되면서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 2016년 9월 시행되고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민간까지, 사회 각계는 반부패에 관한 책임의식을 중요시하게 되었습니다.


ISO 37001 부패방지경영은 조직의 시스템 수립, 실행, 유지 및 개선 전반에 걸친 활동과 노력을 국제 기준에 맞추어 심사하고, 그 자격을 갖춘 기관에게 인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ISO 37001 도입을 통해 얻게 되는 효과는 첫째, 대내외 이해관계자들에게 조직이 기준에 따라 강력한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즉 기업이 투명하게 법을 준수하는 준법 경영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갖추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신뢰를 얻게 된다는 점입니다. 둘째, 개인 및 조직 차원에서 뇌물수수로 인한 법규 위반의 리스크를 감소하며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부패 방지를 위해 조직이 주의와 노력을 기울였고, 적절한 절차가 수립되어 있음을 입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고객으로부터 조직 및 사업 활동에 대한 신뢰를 증대할 수 있으며 협력 관계에 있는 조직 및 기관과의 파트너십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올바른 반부패 문화의 확산에 따라 조직 구성원 모두가 기업의 부패를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되며 이를 통한 리스크 관리가 가능하게 됩니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ISO 37001의 흐름에 맞추어 요구사항에 부합한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국정과제인 ‘청렴한국 실현’, 공공기관 경영 평가에서 중요하게 바라보는 ‘책임윤리’, 그리고 국민권익위원회의 ‘청렴도 평가’ 등 정부가 부패방지 정책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사항들과 국제적 기준인 ISO 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을 결부하여 글로벌 수준의 윤리경영 체계를 마련한 것입니다. 또한, 윤리경영을 체계화하기 위해 직원들이 적극 참여하여 부패방지경영 수준 진단, 부패 위험성 평가 등 ISO 37001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여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을 공인받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ISO 37001 인증을 받기 위해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어떻게 청렴 이미지를 이끌어가고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을까요? 부패방지경영을 통해 청렴 문화를 구축한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체계화된 노력에 대해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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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서(출처=한국사회보장정보원)


부패방지경영 수준 진단,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요구사항 및 내부심사원 교육, 부패방지경영 문서화, 부패방지 리스크 평가,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이행 지원을 범위로 두어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통해 실효적 윤리경영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표준 진단지표에 현황과 미래에 도달하고자 하는 이상 간의 차이를 분석하여 글로벌 수준의 운영체계를 수립하고자 노력하였고, 윤리경영 환류체계 수립을 통해 지속적인 개선을 이끌어 왔습니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전 직원이 청렴의식을 갖추고 스스로 최적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집합 및 현장교육으로 시스템 진단 및 구축 방법에 대한 KNOW-HOW를 전달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기관 특성을 고려한 시스템 및 효과적인 반부패 리스크 관리를 위하여 시스템 진단, 시스템 구축, 시스템 실행, 시스템 검증, 시스템 개선이라는 5단계 반부패경영시스템(ABMS)을 이루었습니다. 이에 따른 추진방향 5단계를 세부적으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1. 시스템 진단입니다. 반부패 관련 기관 내부자료를 수집하여 기관 고유업무와 관련된 부패 이슈를 파악하고 내부 감사, 이해관계자와의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통해 잠재적 부패 이슈를 파악하였습니다. 이슈 분석을 토대로 공정한 직무수행, 이득 등의 수수금지, 정보 및 재무관리의 투명성, 건전한 직장 분위기의 조성으로 구성된 진단을 위한 POOL을 구성하였습니다.
이슈 POOL 구성 후, 업무별 주요 리스크를 도출하고, 리스크 관리 현황과 영향평가를 통하여 관리대상 리스크를 식별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리스크 우선순위 평가 및 선정방안을 산출하여 개선사항을 반영한 반부패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단계로 나아갔습니다.
STEP2. 시스템 구축 단계에서는 반부패 전략과 시스템의 격차를 파악하여 문서를 체계화하였습니다. 토론 형태의 워크숍을 통해 최적의 프로세스를 도출하고 문서의 내용을 조직 구성원들이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STEP3. 시스템 실행 단계에서는 각 업무항목 및 단계별 현장교육을 실시하여 적합성을 확인하고 발견된 내용을 종합하여 필요 시 시스템 문서의 일부를 개정하였습니다.
STEP4. 시스템 검증 단계에서는 ABMS 내부심사에 대한 현장교육을 통해 자주적으로 시스템을 진단하고 개선할 수 있는 내부심사원을 양성하였습니다.
STEP5. 시스템 개선 단계에서는 인증심사 신청 후 문서심사, 현장심사 단계를 거쳐 시정조치 및 개선을 이루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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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보장정보원 ISO 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획득(출처=한국사회보장정보원)


이처럼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부패방지경영을 체계화하여 청렴 기관으로 거듭나고자 꾸준한 노력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 ISO 37001 인증을 획득하고, 그 자격을 유지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활동을 기반으로 부패를 근원적으로 차단하고 윤리경영을 지속해 나가며 청렴으로 더욱 진일보한 기관이 될 것을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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