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서비스’라는 단어, 들어보셨나요? 사회서비스란 일반적으로 개인 또는 사회전체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복지서비스부터 방과 후 활동과 같은 교육서비스 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포괄하는 개념인데요,
우리는 이러한 사회서비스를 복지관과 같이 다양한 서비스 ‘제공기관’을 통해 제공받게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제공되는 서비스가 적절한지, 좋은 품질을 유지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것을 바로 ‘사회서비스 품질평가’라고 합니다. 사회서비스 품질평가를 진행하고 있는 곳은, 바로 한국사회보장정보원입니다. 사회서비스 품질향상과 국민 만족도를 제고하고자 매년 사회서비스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진행되고 있는 사회서비스 품질평가는 작년과는 다른 몇 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다고 하는데요. 담당자와의 인터뷰로 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회서비스 품질평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사회서비스 품질평가 업무를 하고 있는 시설사회서비스평가부 담당자 입니다. 현재 주요 담당업무는 ‘사회서비스 품질평가 국민참여단 운영’과 ‘사회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조사 평가 결과반영’입니다.
2. 2019년 진행되었던 사회서비스 품질평가와 올해 진행 예정인 평가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2020년 사회서비스 품질평가의 주요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공정한 평가운영을 위해 현장평가위원 자격유지 심사 제도를 도입하였고, 평가위원 교육 시 모의평가를 실시하여 평가단 역량 및 관리를 강화 하였습니다. 둘째, 제공기관의 현장평가 이의신청절차를 개선하여 행정처분내역 검증을 강화했습니다. 셋째, 평가위원에 대한 비대면 On-Tact 교육을 실시하고, 9백여개 기관 11백여개 서비스에 대한 사회서비스품질평가를 100% 비대면으로 추진하는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3. 올해부터 품질평가에 옴부즈만으로 일반 국민들이 참관하는 과정이 도입되는데, 이를 통해 어떤 성과를 기대하고 계신가요? 일반 국민들은 어떤 단계를 거쳐 품질평가에 참여하게 되나요?
2020년에는 사회서비스 품질평가 국민참여단을 운영하여, 품질평가 과정에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국민 중심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정한 평가환경 조성과 합리적 평가진행을 위해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국민참여단은 옴부즈만 활동 시 모니터링 항목이 들어있는 평가지를 통해 평가과정과 이슈사항을 체크하여 의견을 제시하게 됩니다. 또 밴드(BAND) 활동으로 수시로 품질평가 관련하여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참여단 브레인스토밍 등 조별 활동을 통해 평가 개선 방안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올해 가장 중점적으로 볼 사항은 옴부즈만 활동의 세부 운영방식을 국민 참여단 분들이 논의하여 직접 만들어간다는 것입니다. 국민들이 더 넓고 더 많은 사회 영역에서 발언의 기회를 얻는 기반이 되도록, 국민참여단 옴부즈만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 국민참여단 선발은 어떤 기준을 통해 진행되나요?
사회서비스 품질평가 사업에서 운영하는 국민참여단은 대한민국 국민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모집 공고를 통해 접수된 신청서는 선발심사위원회를 통해 전국 순위 고득점자 순으로 총 30명을 선발하였습니다.
5. 작년에는 산모신생아·가사간병·노인돌봄서비스를 대상으로 사회서비스 품질평가를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평가를 진행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공유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작년에는 노인돌봄종합사회서비스 사업 폐지로 품질평가를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을지 고민과 걱정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노인 돌봄 제공기관의 품질평가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적극적인 참여로 무사히 평가를 완료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서비스 운영 제공기관 관계자분들의 사회복지 마인드는 의심할 여지없이 국민 복지증진에 대한 높은 사명감으로 가득 차 있다고 느꼈고, 더 발전할 우리나라 복지의 미래를 기대해 보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누구나 일상 속에서 만나는 좋은 사회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 품질평가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업을 기반으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매년 진행되는 품질평가 결과는 다음 사이트에서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www.socialservice.or.kr),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참여로 적절한 수준의 복지 서비스가 국민들에게 제공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