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제1장 서론
제2장 이론적 논의
제3장 복지멤버십 이용 현황 분석
제4장 복지멤버십 이용자 설문조사
제5장 복지멤버십 업무담당공무원 FGI
제6장 결론 및 개선방안 제안
참고문헌
○ 연구배경 및 목적
- (배경) 사회변화에 대응해 다양한 복지 급여와 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있지만, 개인이 정보의 양과 자격 기준의 변화 등에 대응하기 어려운 상황임. 이런 배경에서 복지멤버십은 복지서비스를 몰라서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전국민 가입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지만, 그 효과와 성과가 깊이 공론화되지는 못함
- (필요성) 복지멤버십 제도가 수요자 입장에서 원활히 작동하고 있는지 점검이 필요함
- (목적) 본 연구는 복지멤버십 이용 현황과 이용자의 경험, 지자체 복지업무 현장의 대응을 연계해 살펴본 후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음
○ 주요내용
- 복지멤버십 데이터와 이용자 설문조사를 통해 가입자의 이용 현황과 특성, 이용자의 경험 및 만족도 등을 분석함
- 지자체 업무 담당 공무원(20인) FGI를 통해 대도시-중소도시-농어촌 지역규모별로 이용자 경험, 업무 과정상 어려움, 지자체 유사 사업 특성 및 발전 방향 등을 종합적으로 정리함
- 본 분석을 통해 복지멤버십 활성화를 위해 1) 인식 개선, 2) 가입 확대, 3) 시스템 개선, 4) 전문 체계 구축과 운영 등의 차원에서 개선방안을 제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