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배경 및 목적
- (배경)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서비스 의뢰체계를 통해 법적, 물리적 기반으로 공공 보장기관과 지자체 간 협력기반이 마련되었으나 의뢰체계 활용은 여전히 미흡한 상태임.
- (필요성) 수요자의 실효성 있는 서비스 연계 토대 마련과 신규서비스 발굴 노력이 필요함.
- (목적) 의뢰시스템 활용도가 저조한 이유를 규명하고 신규 서비스(기관) 제시를 통해 의뢰시스템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기 위한 방안을 제시
○ 주요 내용
- 서비스 의뢰가 활성화되기 위한 방안에 대한 선행연구 및 정보시스템 기반 의뢰체계 개요 검토
- 서비스 의뢰시스템 활용실태 분석으로, 행복e음 데이터를 통해 기관에서 지자체, 지자체에서 기관으로 의뢰한 실적, 기관별 의뢰현황, 의뢰결과 등에 관한 현황 파악
- 의뢰시스템 사용자 대상 인터뷰로, 정보시스템 기반 의뢰체계 활용도 저조 이유, 의뢰체계 활용도 제고 방안 등의 의견 수렴 결과 분석
- 의뢰 대상 서비스 수요분석으로, 인터뷰 결과와 데이터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연계가 필요한 서비스 및 기관을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