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연구보고서


정보시스템 기반 서비스 의뢰체계 개선방안

카테고리
연구보고서
작성자
김은하, 백학영, 최정은, 최기정, 김민우
등록일
2022-06-20

○ 연구배경 및 목적

- (배경)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서비스 의뢰체계를 통해 법적, 물리적 기반으로 공공 보장기관과 지자체 간 협력기반이 마련되었으나 의뢰체계 활용은 여전히 미흡한 상태임.

- (필요성) 수요자의 실효성 있는 서비스 연계 토대 마련과 신규서비스 발굴 노력이 필요함.

- (목적) 의뢰시스템 활용도가 저조한 이유를 규명하고 신규 서비스(기관) 제시를 통해 의뢰시스템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기 위한 방안을 제시

○ 주요 내용

- 서비스 의뢰가 활성화되기 위한 방안에 대한 선행연구 및 정보시스템 기반 의뢰체계 개요 검토

- 서비스 의뢰시스템 활용실태 분석으로, 행복e음 데이터를 통해 기관에서 지자체, 지자체에서 기관으로 의뢰한 실적, 기관별 의뢰현황, 의뢰결과 등에 관한 현황 파악

- 의뢰시스템 사용자 대상 인터뷰로, 정보시스템 기반 의뢰체계 활용도 저조 이유, 의뢰체계 활용도 제고 방안 등의 의견 수렴 결과 분석

- 의뢰 대상 서비스 수요분석으로, 인터뷰 결과와 데이터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연계가 필요한 서비스 및 기관을 제시

만족도 평가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불만족
  • 매우불만족
평가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사이트 전체 메뉴

사이트 전체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