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장정보원(원장 임희택, 이하 정보원)은 2019년도 사회서비스 품질관리 국민참여단 발대식을 25일 정보원 강당에서 개최한다.
* 사회서비스 품질평가 : 국민들이 사회서비스를 믿고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한 평가. 2012년부터 3년 주기로 실시 중
국민참여단은 시·도별 총 30명으로 사회복지전공 대학생, 교사, 회사원, 주부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4월부터 12월까지 총 9개월 동안 활동한다.
사회서비스 이용자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국민 눈높이에 맞춰 품질평가를 진단하고 개선할 계획이며, 사회서비스 평가대상 서비스와 시설을 이용하는 국민도 참여한다.
이번에 선발된 국민참여단은 지표개발부터 현장평가, 사후관리까지 사회서비스 품질관리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한다.
기관 방문 및 모니터링, 서비스 개선 아이디어 제안 등 국민이 공감하는 사회서비스 품질 향상에 앞장설 계획이다.
발대식은 국민참여단 위촉장 수여와 참여단원 지원동기 등을 공유하는 소통의 시간을 갖고, 정보원 주요사업 및 평가제도 등을 설명하게 된다.
향후 국민참여단 활동을 통해 사회서비스 평가에 대한 궁금증을 직접 확인하고, 의견 개진을 통해 사회복지 발전에 이바지 할 예정이다.
사회보장정보원 임희택 원장은“사회서비스 품질관리 개선을 위해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일은 매우 가치 있는 일이며, 국민참여단 아이디어는 향후 사업 운영에 적극 반영하여 사회적 책임을 다할 예정”이라고 설명하였다.
정보원 임희택 원장은 지난 2월 사회복지시설(춘천효자종합사회복지관) 방문 간담회와 이번 발대식 등을 통해 현장의견을 직접 청취하고 사회서비스 품질관리 업무를 개선하고자 한다.
사회보장정보원( www.ssis.or.kr)은 아동수당, 기초생활보장, 기초연금 등 전 국민 모두가 생애주기에 맞춰서 사회보장 혜택을 받을 있도록 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사회서비스 이용 및 이용권 관리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올해는 노인돌봄종합서비스, 가사·간병 방문 지원사업,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을 운영하는 제공기관을 대상으로 품질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