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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보장정보원 제4기 거점어린이집 운영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7-07-10


<사회보장정보원 제4기 거점어린이집 운영>



 □ 목적


  ○ 보육정책 변경, 보육통합정보시스템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우리원과 어린이집간 상시 소통채널 구축 운영  


   - 기능개선 사항에 대해 안내, 시스템 운영 관련 의사소통을 통해 시스템 사용자인 어린이집의 편의성 증진  



 □  역할 


  ○  어린이집과 쌍방향 소통채널 및 보육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코칭리더 


   - (소통채널) 보육사업 및 보육통합정보시스템 개선 의견수렴 창구 

   - (코칭리더) 시스템 사용(교육), 어린이집 운영 노하우 전파 등 


  

 □ 추진 경과


  ○  2012. 8 : 1기 거점어린이집(원장) 위촉(107개소, ‘12.8~’12.12)

   * 위촉식 및 간담회(1회), 지역별 찾아가는 간담회(9회)


  ○  2014. 6 : 2기 거점어린이집 위촉(78개소, ‘13.8.1~‘14.7.30)

   * 위촉식 및 간담회(1회)


  ○ 2015. 8 : 3기 거점어린이집 위촉(50개소, 15.8.1~16.7.30)

   * 위촉식 및 간담회(1회), 자문회의(1회), 지역별 찾아가는 간담회(9회)


  ○ 2016.10 : 4기 거점어린이집 위촉(70개소, ‘16.10.18~’17.12.31)

   * 위촉식 및 간담회(1회), 자문회의(1회) … ‘17.6월 현재



 □ 현황


  ○  지역별 유형별 거점어린이집 70개소 운영(4기, 2016.10.~현재)



 □ 2017년도 운영방향


  ○ 거점어린이집 운영 내실화를 통한 소통 강화

   * 간담회 정례화, 거점어린집 명단 공지, 시스템 사용법 교육, 기능개선 모니터링단 운영, 지역별 간담회 시범운영 등


  ○ 인센티브를 확대하여 거점어린이집 활동 참여 활성화 

   ※ 우수 거점어린이집 포상, 간담회 참석수당(지방 참석자 교통비 포함) 지급



 □ 세부 운영계획


 가. 거점어린이집 운영 내실화  


  ○ 행사 위주가 아닌 실질적인 간담회 운영


   - 간담회 정례화(분기1회), 간담회 자료 사전 배포, 의견수렴결과 피드백 강화 등



  ○ 거점어린이집 명단과 역할 공지


   - 업무연락, 웹진, 아이사랑 포털, 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 등


  ○ 어린이집지원시스템 사용법 교육 


   - 어린이집지원시스템 사용자 교육자료 공유(시스템교육부 협조),

     ‘어린이집지원시스템 100배 활용하기’ 제작 공유(상담내역 분석 제작)  


  ○ 기능개선사항 개발단계부터 참여해 유용성 검증, 사용자 피드백 


   - 기능개선 모니터링단 운영 


  ○ 지역별 간담회, 유형별 월례회의 참석 등 지방 거점어린집과 소통확대 및 적극적인 활동 유도 


   - 지역별 간담회 시범 운영 : 4개 권역(서울, 경기, 부산, 광주) 

    * (내용) 우리원 소개, 기능개선사항 의견수렴 및 피드백, 시스템 사용법 교육, 보육 이슈 공유 

      교육(거점어린이집(원장) 활용한 아동 인권, 부모교육, 특별활동비 관리방법 등)



 나. 인센티브 확대를 통한 거점어린이집 원장 노고 격려·사기진작 도모


  ○ 활동 심사를 통해 우수 거점어린이집 발굴·포상, 홍보 


   - 장관 표창 4명(보육정책과 협의 필요), 원장 표창 4명

   - 우수 거점어린이집 현판 제작 배포

   - 간담회 참석수당(지방 참석자 교통비 포함) 지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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