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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보장정보원시스템(범정부) 서비스의뢰 소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7-06-09

□ 서비스의뢰시스템이란?


 ○ 국가 및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복지서비스가 필요한 국민이 사회보장기관 한 곳만 방문·상담하여도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


국가 및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복지서비스가 필요한 국민이 사회보장기관 한 곳만 방문.상담하여도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의뢰 시스템의 업무처리 체계

    

 


□ 서비스의뢰시스템 운영 현황(’16년 기준)


 ○ (운영기관) 10개 기관 및 33개 지방 공공의료원


 ○ (운영개선) 서비스의뢰 방식 개선 및 신규 기관 확대 


   - 단방향(기관→지자체)에서 양방향(기관↔지자체) 상호 의뢰 기능 구축


     ※ 고용복지+센터(’16.7월), 지방의료원(’16.10월)


   - 국립암센터, 근로복지공단, 경찰청 등 5개 기관 신규 확대


 ○ (운영성과) 서비스의뢰 2,223명, 서비스 제공 938명




 <서비스의뢰 활용 사례>


 • A씨는 미혼모로 아들과 둘이 살고 있으며 조리 일을 하면서 생계를 유지해 오던 중 손을 다쳐 산업재해 신청을 하기 위해 근로복지공단에 내방하게 되었습니다.


 • 상담원 B씨는 A씨와 상담중 A씨가 산재보험을 통해 당장에는 생계를 유지할 수 있지만 보험이 종료된 후에는 후유증으로 인해 일을 할 수 없어서 생계문제에 직면하게 될까봐 걱정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주택문제 및 아들 교육비 등 여러 가지 어려움에 처해있던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이에 상담원 B씨는 상담내용을 토대로 주민센터에 복지 서비스 의뢰를 하였고, 의뢰내용을 확인한 주민센터에서는 A씨에게 우선 생계를 위한 쌀을 지원하고, 취업알선을 위해 여성일자리센터로 안내하였습니다. 더불어 A씨를 시청으로 연계하여 긴급 생계비 지원을 받게 하였고, 기초생활수급자로 등록해 임대주택, 의료비 지원 등 A씨에게 필요한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하였습니다.


 • 이처럼 복합적인 어려움에 처해 있던 A씨는 근로복지공단에서 한 번의 상담으로 서비스의뢰를 통해 맞춤형 통합 복지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었고, 어려움을 극복하여 안정된 삶으로 복귀할 수 있었습니다.

   

미혼모 A씨의 서비스의뢰 활용 사례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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