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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맞춤형 포털 구축으로 포털 이용활성화 및 서비스 편의성 개선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7-04-25

<국민 맞춤형 포털 구축으로 포털 이용활성화 및 서비스 편의성 개선>


□ 복지로란

나와 가족을 위한 복지서비스 정보를 찾고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삶이 힘든 분들을 위한 도움신청 등을 통합해서 제공하는 대한민국 대표 복지포털


□ 추진배경 및 필요성

ㅇ 어려운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필요한 분들께 혜택이 제대로 전달될 수 있고, 국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포털로 복지로를 전면 확대ㆍ개편

ㅇ 국민의 복지서비스 신청에 대한 접근성과 편의성 제고를 위해 온라인신청 서비스 구축 및 지속적 확대 추진


□ 주요기능

ㅇ중앙부처 350종 및 지자체 복지사업 6,000여종 안내

ㅇ개인 맞춤형 복지서비스 검색 기능 제공

ㅇ사회보장 정책ㆍ제도ㆍ이슈 등의 정보 제공

ㅇ복지서비스 온라인 신청 서비스 13종 제공

ㅇ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도움신청 서비스 제공

ㅇ복지재정 누수방지를 위한 부정수급신고 서비스 제공

ㅇ사회보장시설, 장애인편의시설 정보 및 지도 통합 제공


□ 추진경과

복지로 1.0('10년) 일방향 전달 ('10.12월) 복지로 신규 오픈 (국가복지정보포털+희망길잡이넷), 복지로 2.0(~'13년) 양방향 소통 ('11. 9월) 온라인신청 개시 보육3종
('13. 8월) 복지서비스 정보 제공, 복지로 3.0(~'16년) 참여ㆍ개인맞춤 ('14,12월) 국민참여형 포털 전환(도움신청, 부정수급신고 등) ('15. 2월) 모바일 오픈 ('16. 7월) 개인화서비스 제공기반마련(회원제 등)

□ 주요성과

ㅇ 국민 참여형ㆍ맞춤형 포털 구축으로 방문수 7% 증가
    …(’15년) 770만 → (’16년) 824만

ㅇ 복지서비스 찾기 기능 확대ㆍ강화로* 복지정보를 개인상황에 맞춰 쉽게 찾고 이해토록 개편 운영

   * 복지서비스 찾기 서비스 확대 제공 (’15년)208종 → (’16년) 350종

ㅇ 온라인을 통해 13종*의 복지서비스를 지속 확대 추진…(’15년) 45만 → (’16년) 51만

   * 한부모가족지원 사업 등 (’15년) 11종 → (’16년) 13종

ㅇ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웃을 위한 ‘도움신청’ 및 부정수급을 신고할 수 있는 ‘부정수급신고’의 국민 참여 증대
    … 도움신청 2,376건(’16년), 부정수급신고 817건(’1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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