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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보장정보시스템(범정부) 소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6-07-27

1. 개요


각 부처에서 분산되어 관리 중인 복지사업 정보, 지원 대상자의 자격, 수급이력 정보를 개인별가구별로 통합 관리하여 복지업무 및 사후관리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입니다.


2. 운영현황(‘15.12월 기준)


‘15.12월 기준 22개 부처 360개 복지사업의 '자격 수급이력 통합 DB'를 구축하여 맞춤형 서비스 제공기반을 확대하였습니다.

 

국토부 임대주택사업, 교육부 학생교육비 지원사업 등 12개 부처, 60개 사업에  대해 신청-조사-결정 등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토록 지원하는 '업무처리지원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있으며, 

 

중앙부처(317개) 및 지자체(6천여개)의 복지사업정보 제공 '복지알림이' 구축하여 복지 서비스 내용, 자격요건 등 정보를 국민 지자체 각 주체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복지지킴이'를 통해 65개 중복유형 사전 사후 확인 및 46개 복지사업에 대해 사망 말소 등 변동정보 제공으로 부적정 수급을 방지하고 있으며,


각 부처(기관)에서 읍면동 처리 복지서비스가 필요한 민원인에 대해 지자체로 의뢰하는 '서비스의뢰시스템'을 구축 사각지대 해소 및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 운영성과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 서비스 제공


복지 보건 일자리 교육 돌봄 주거 등 각 부처 및 지자체 복지서비스를 수요자의 생애주기별, 욕구별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부처 복지 행정업무의 효율화


복지서비스 신청 서류의 간소화 및 소득 재산조사의 자동화로 복지 행정업무의 효율화 및 복지 대상자 선정의 정확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정확한 복지 대상자 선정 및 복지 재정 누수 방지


중복 수급 여부, 사망 등 변동정보를 관리하고 각 부처에 주기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정확한 복지 대상자 선정 및 복지 재정 누수를 방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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