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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멤버십 제도 이용현황 분석과 활성화 방안 연구
포털운영부 430 2024-10-31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복지멤버십 제도 이용현황 분석과 활성화 방안 연구
복지멤버십이란? 복지 수급을 희망하는 누구나, 연령, 가구구성, 경제상황에 따라 자신이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찾아주고 안내해주는 제도입니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누가 복지멤버십을 이용할까요? 기존 급여수급자, 신규 급여수급자(기초생활보장, 차상위, 한부모가족,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장애/아동수당), 그리고 가입 희망 전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어떤 경로를 통해 복지멤버십에 가입할까요? 복지멤버십 가입현황 신청간주(제도 도입 당시 일괄 전환된 수급자) 및 동시가입(복지급여 신청 시 동시에 가입된 유형) 97.5% 단독신청 2.5%. 단독가입자 가입방법 복지로 온라인 신청 92.3% 읍면동 주민센터 7.7%,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복지멤버십 신청 이후 서비스 이용까지 어려움은 없을까요? 복지서비스 안내 후 실제 서비스 이용까지 일정기간 소요 동시가입자  안내서비스 중 1개월이내 29%, 3개월이후 55%, 자격획득 서비스 중 3개월초과 80%, 단독가입자 안내서비스 중 1개월이내 45%, 3개월이후 48%, 자격획득 서비스 중 3개월 초과 99%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복지멤버십 만족도는 어떻나요? 복지멤버십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1,194명) 복지정보 안내받은 횟수는? 1~5회 63.8%/ 받은적없다 29% 실제 안내받은 복지서비스 이용비율? 이용했다 48.1%  향후 복지멤버십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겠는가? 이용하겠다 97.8%  복지멤버십 이용만족도는? 만족 73.4%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왜 안내받은 복지서비스를 신청하지 않을까요? 신청방법을 모르거나, 신청과정이 번거로워서 44.9%  원하는 서비스를 안내받지 못해서 24.5%  신청가능한 서비스가 없어서 14.7%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본 연구는 복지멤버십 제도의 이용 실태를 분석한 최초의 연구로 의미가 큽니다. 이를 토대로 복지멤버십의 개선방안이 이용활성화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합니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복지 멤버십 제도 이용현황 분석과 활성화 방안 연구, 연구책임자 최정은, 공동연구진 우예신, 김민우, 전용호(인천대학교), 더 자세한 정보는 연구보고서를 참고 바랍니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복지멤버십 제도 이용현황 분석과 활성화 방안 연구
복지멤버십이란? 복지 수급을 희망하는 누구나, 연령, 가구구성, 경제상황에 따라 자신이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찾아주고 안내해주는 제도입니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누가 복지멤버십을 이용할까요? 기존 급여수급자, 신규 급여수급자(기초생활보장, 차상위, 한부모가족,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장애/아동수당), 그리고 가입 희망 전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어떤 경로를 통해 복지멤버십에 가입할까요? 복지멤버십 가입현황 신청간주(제도 도입 당시 일괄 전환된 수급자) 및 동시가입(복지급여 신청 시 동시에 가입된 유형) 97.5% 단독신청 2.5%. 단독가입자 가입방법 복지로 온라인 신청 92.3% 읍면동 주민센터 7.7%,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복지멤버십 신청 이후 서비스 이용까지 어려움은 없을까요? 복지서비스 안내 후 실제 서비스 이용까지 일정기간 소요 동시가입자  안내서비스 중 1개월이내 29%, 3개월이후 55%, 자격획득 서비스 중 3개월초과 80%, 단독가입자 안내서비스 중 1개월이내 45%, 3개월이후 48%, 자격획득 서비스 중 3개월 초과 99%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복지멤버십 만족도는 어떻나요? 복지멤버십 이용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1,194명) 복지정보 안내받은 횟수는? 1~5회 63.8%/ 받은적없다 29% 실제 안내받은 복지서비스 이용비율? 이용했다 48.1%  향후 복지멤버십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겠는가? 이용하겠다 97.8%  복지멤버십 이용만족도는? 만족 73.4%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왜 안내받은 복지서비스를 신청하지 않을까요? 신청방법을 모르거나, 신청과정이 번거로워서 44.9%  원하는 서비스를 안내받지 못해서 24.5%  신청가능한 서비스가 없어서 14.7%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본 연구는 복지멤버십 제도의 이용 실태를 분석한 최초의 연구로 의미가 큽니다. 이를 토대로 복지멤버십의 개선방안이 이용활성화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합니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복지 멤버십 제도 이용현황 분석과 활성화 방안 연구, 연구책임자 최정은, 공동연구진 우예신, 김민우, 전용호(인천대학교), 더 자세한 정보는 연구보고서를 참고 바랍니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

○ 연구배경 및 목적

- (배경사회변화에 대응해 다양한 복지 급여와 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있지만개인이 정보의 양과 자격 기준의 변화 등에 대응하기 어려운 상황임이런 배경에서 복지멤버십은 복지서비스를 몰라서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전국민 가입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지만, 그 효과와 성과가 깊이 공론화되지는 못함

- (필요성복지멤버십 제도가 수요자 입장에서 원활히 작동하고 있는지 점검이 필요함

- (목적본 연구는 복지멤버십 이용 현황과 이용자의 경험지자체 복지업무 현장의 대응을 연계해 살펴본 후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음


○ 주요내용

복지멤버십 데이터와 이용자 설문조사를 통해 가입자의 이용 현황과 특성이용자의 경험 및 만족도 등을 분석함

지자체 업무 담당 공무원(20) FGI를 통해 대도시-중소도시-농어촌 지역규모별로 이용자 경험업무 과정상 어려움지자체 유사 사업 특성 및 발전 방향 등을 종합적으로 정리함

본 분석을 통해 복지멤버십 활성화를 위해 1) 인식 개선, 2) 가입 확대, 3) 시스템 개선, 4) 전문 체계 구축과 운영 등의 차원에서 개선방안을 제시함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 [관련 연구자료 바로가기]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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