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진료정보교류서비스는 병원과 병원 간, 환자와 병원 간에 CT·MRI, 진단·처방 등 진료기록을 교류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병원과 병원 간에 진료정보를 교류하게 되면 병원은 환자의 병을 더 정확하고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어 오진의 위험성이 줄고 정밀한 진료가 가능해집니다.
환자는 본인의 진료기록이 체계적으로 관리되어 편리한 의료기관 이용이 가능하고, 질 좋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신속한 의료서비스 : 서비스 가입 후 언제나, 어떤 상황에서도 환자의 진료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촌각을 다투는 사고 상황이나 환자의 의식이 없는 응급 상황에도 의료진이 더욱 신속하고 정확하게 환자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정확한 의료서비스 : 의료진은 환자가 서비스에 가입한 시점부터 이 환자의 병력과 발병원인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의료진은 환자의 현재 상태뿐만 아니라 과거 병력까지 고려한 정확한 진단과 진료가 가능해집니다.
○ 안전한 의료서비스 : 국가진료정보교류서비스는 진료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국가에서 관리하는 시스템을 통해 환자의 진료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보호함으로써, 더욱 안전하고 철저하게 국민의 소중한 진료정보를 지켜냅니다.
○ 의료서비스 질 향상 : 국가진료정보교류서비스를 통해 의료기관간 다양한 임상 기록과 진료기록이 교류되어, 전국 어디서나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환자 맞춤형 의료서비스 : 국가진료정보교류서비스를 통해 환자의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진료정보를 토대로 진료함으로써, 의료기관이 환자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어 환자 맞춤형 진료가 가능해집니다.
○ 진료정보의 휴대/전달 용이 : 환자가 의료기관을 변경할 때 환자가 자신의 진료정보를 챙겨야했던 이전과 달리, 국가진료정보교류서비스에 가입하게 되면 의료기관 간에 진료정보를 교류함으로써, 쉽고 편리하게 의료기관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병원행정 업무시간 감소 : 정보화로 인한 업무처리시간의 감소로 병원행정 업무가 줄어들어 더 많은 시간을 환자 진료를 위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환자분들도 더욱 편리하고 빠르게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오진 위험성 감소 : 국가진료정보교류서비스로 의료진은 각 병·의원의 임상자료를 확인할 수 있어 환자의 증상을 더욱 체계적이고 다양한 측면에서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오진의 가능성을 줄여줍니다.
○ 의료기관의 역할에 맞는 의료업무 분담 : 국가진료정보교류서비스는 의료서비스의 불균형을 해소합니다. 진료정보의 교류를 통해 3차 병원에 집중된 의료업무를 1차, 2차 병원으로 분담할 수 있게 되어 각 병원의 역할에 맞는 전문적 진료가 가능해집니다.
○ 전국 병·의원 교류의 활성화 : 국가진료정보교류서비스는 진료정보 및 시스템을 표준화함으로써, 서로 다른 시스템 때문에 교류할 수 없었던 병·의원을 이어줍니다. 이를 통해 쉽고 빠른 진료정보교류가 가능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