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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보장정보원, 사회보장 정책통계 활용 우수사례 발굴 및 공유로 통계 활용도 강화한다!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2-03-16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사회보장 정책통계 활용 우수사례 발굴 및 공유로 통계 활용도 강화한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원장 노대명, 이하 '정보원')은 ‘사회보장 정책통계 활용조사’를 정례화하여 정책통계 활용 성과를 지속 모니터링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공유함으로써 사회보장 정책통계의 활용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정보원은 보건복지 분야 각종 통계를 생산·조사·분석하여, 매년 약 850여건의 요청통계를 정부 및 공공기관, 지자체, 외부기관에 제공(’20년 858건, ’21년 809건)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데이터기반행정법 시행(’20.12월)에 따라 2021년부터는 요청기관에 제공된 사회보장 통계의 활용 성과(정책수립 지원, 예산·인력 확보)를 점검하여 고객경험을 활용한 이용자 중심 통계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1년 최초로 ‘사회보장 정책통계 활용조사’를 실시(30개 기관)하여 분석한 결과, 정보원이 제공한 사회보장 정책통계를 활용하여 약 396만 가구, 530만 명에게 약 1조 7천억에 달하는 서비스가 지원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21년 정보원이 제공한 사회보장 정책통계는 각 기관의 제도수립(14건), 제도개편(6건), 정책연구(4건) 등의 분야에 활용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조사를 통해 수렴된 통계확대·품질개선·사용자지원 등에 대한 개선의견을 반영하여 통계 활용도를 지속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통계가치 제고를 위해, 정보원은 ‘사회보장정책통계 활용조사’를 매년 추진하여 세부적인 활용현황을 파악하고, 이용자 의견수렴을 통한 환류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올해에도 요청내용, 활용목적 및 결과를 근거로 대상기관을 선별하여 ‘사회보장 정책통계 활용조사’(3월~11월)를 실시한다. 대상기관에서 회신한 활용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제공통계의 활용실태를 파악하고, 고객경험을 분석하여 이용자 중심의 통계활용도 강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정보원 노대명 원장은 “유관기관의 적극 동참과 협조에 깊은 감사”를 전하며, “앞으로도 고가치의 사회보장 통계를 제공하고, 활용성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제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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