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보장정보원, '21년 사회보장 표준자격플랫폼 활용 우수사례 3개 기관 선정
한국사회보장정보원(원장 노대명, 이하 정보원)은 기관에서 운영하는‘사회보장 표준자격플랫폼’ 활성화를 위해 중앙·지자체·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활용 우수사례 공모전을 실시한 결과,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장학재단, 국가평생교육진흥원 3개 기관의 사례가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① 한국교통안전공단 : 자동차검사 수수료, 인터넷(비대면)으로 즉시 감면 받으세요!
② 장학재단 : 사회취약계층 국가장학금 지원 확대
③ 국가평생교육진흥원 : 저소득층 성인 대상 평생교육바우처 플랫폼을 통해 147억 원 평생학습비 지원
‘사회보장 표준자격플랫폼’은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등 복지자격 정보를 공공기관 및 지자체 등에 실시간 연계·제공하여 복지서비스를 신청한 국민이 증빙서류 제출 없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해당 시스템은 '21년 현재 249개 기관이 활용 중이며, 이번 공모전은 올해 처음 개최한 것으로, 국민편익 증진 및 예산절감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낸 과제를 우수사례로 선정하였다.
정보원 노대명 원장은 “향후 지속적으로 혁신성과를 발굴하는 한편, 올해 발굴한 우수사례 전파를 통해 더 많은 공공기관이 사회보장 표준자격플랫폼에 참여함으로써 취약계층의 복지서비스 이용 혜택을 보장하고, 편의를 제고하여 국민체감 복지를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파일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