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보장정보원, 사회서비스 품질평가 국민참여단 온라인 발대식 개최
-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품질평가를 통한 공정 평가환경 조성-
* 사회서비스란? : 개인 또는 사회전체의 복지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사회적으로 제공되는 바우처 서비스로 돌봄형, 금융형, 보육료유형으로 나뉨
** 품질평가란? : 돌봄형 바우처에 대해 국민들이 사회서비스를 믿고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한 평가로 2012년부터 3년 주기로 실시 중
정보원에서는 「사회서비스 이용 및 이용권 관리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3년에 한번 사회서비스 품질평가를 수행하고 있으며, 올해는 아동청소년심리지원사업 등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을 운영하는 제공기관(3,029개 사업, 2,519개소 5.7일 기준)을 대상으로 품질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정보원은 사회서비스 이용자 중심의 국민 참여 기반 품질평가 운영을 통한 공정한 평가환경 조성 및 품질관리 기반마련을 위해 2018년도부터 국민참여단을 구성·운영하고 있다.
2021년도 국민참여단은 시·도별 총 30명으로 구성되어 5월부터 12월까지 총 8개월 동안 ‘공정 옴부즈맨’으로 활동한다.
현장평가에 직접 참여(1인 3회)하여 평가 모니터링을 통해 국민 눈높이에 맞춰 품질평가를 진단하고 개선할 계획이다.
특히, 여성 고용위기 회복 대책(‘21.3.4)에 따라 여성취업전문기관과 협업을 통해 사회복지 관련 교육 대상자에게 국민참여단 활동 기회를 제공하여 경력단절여성을 지원 할 예정이다.
발대식에서는 국민참여단 지원동기 등을 공유하는 소통의 시간을 갖고, 정보원 주요사업 및 품질평가 제도 및 ‘공정 옴부즈맨’ 활동에 대해 설명한다.
아울러, ‘공정 옴브즈맨’ 활동 전 사회서비스 품질평가 관련 기초 및 심화교육을 제공하여 품질관리 사업에 대한 사전이해를 통한 평가 모니터링의 신뢰도 확보를 할 예정이다.
정보원 임희택 원장은 “국민의 뜻을 반영한 사회서비스의 실현에 첫발을 딛는 날이며, 국민참여단의 의견을 향후 사업운영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며, “국민참여단 심사를 거쳐 선발된 국민의 대표인만큼 자긍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활동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하였다.
<구르미 Live 화상회의시스템을 활용하여 쌍방향 의견교환이 가능한 온라인 발대식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