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보장정보원, 다문화가족 지원 위해 한국건강가정진흥원과 업무협약
- 복지로와 다누리 상호협력 통해 다문화가족 안정적 정착 지원 및 편의 증진 -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19일 한국건강가정진흥원과 다문화가족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다문화가족의 보건·복지서비스 정보 접근성 향상과 안정적인 한국 생활 정착 지원, 대국민 편의 증진을 위해 대한민국 복지포털 복지로와 다문화가족지원 포털 다누리의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복지로에 다문화가족 및 임신·출산에 대한 복지서비스 정보를 중국어, 영어, 베트남어, 일본어 등 4개 언어로 번역하여 다국어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쉽게 활용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으며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은 다누리에 한국 생활 적응에 꼭 필요한 기본정보와 다문화 관련 최신정보를 한국어 포함 13개 언어로 제공하고 있다.
양 기관은 업무협약을 통해 복지로와 다누리 포털 연계, 복지로 복지서비스 정보 제공, 보건·복지포털 다국어서비스 연계 확대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먼저 복지로와 다누리에 연계 배너를 게시하여 이용자들은 쉽고 편리하게 보건·복지 서비스 정보를 이용할 수 있게 하고 K-가이드(한국생활안내), 다양한가족 수용성 제고 교육, 다문화가족 인재 DB 등 다문화 관련 민간서비스를 복지로 복지서비스에서 제공할 예정이다.
향후 복지로 다국어서비스 제공언어 확대와 e-보건소 다국어서비스 도입, 임신출산앱 아이마중의 다국어서비스, 다누리 배움터 연계를 확대하는 등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한국건강가정진흥원 박구연 이사장은 “결혼이민자 및 다문화 자녀 등에게는 다국어 제공이 가능한 복지서비스 정보제공을 위해 양 기관이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한국사회보장정보원 김현준 원장은 “다문화가족의 보건복지제도에 대한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며 “이번 협약으로 다문화가족의 삶의 질이 향상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복지로 다국어서비스 바로가기 : https://www.bokjiro.go.kr/ssis-tbu/Main/popup/windowpopup.do
※ 다누리 다국어서비스 바로가기 : https://www.liveinkorea.kr/portal/main/intro.do
[김현준 한국사회보장정보원장(왼쪽), 박구연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이사장(오른쪽)이 복지로, 다누리 연계를 위한 협약식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한국사회보장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