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보장정보원 운영 복지포털 복지로, ‘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획득
[웹 접근성 인증 및 모바일 접근성 인증마크(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하 사보원)이 운영하는 대국민 복지포털 복지로(www.bokjiro.go.kr)가 웹 접근성 품질인증 심사에서 우수 사이트에 부여하는 품질인증 마크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복지로는 각 부처의 복지서비스 정보를 모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맞춤형 급여 안내(복지멤버십), 온라인 신청 등 실생활 중심의 복지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한민국 대표 복지 포털이다.
웹 접근성 품질마크(Web Accessibility Certification Mark) 인증심사는 장애인, 고령자 등 정보 접근 약자가 웹사이트, 앱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보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과 ‘지능정보화 기본법’에 따른 웹 접근성 표준지침을 준수한 우수 홈페이지에 대해 품질을 인증하는 제도다.
차세대 복지로 시스템 운영 개시 이후 웹 접근성 인증 취득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복지로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포털운영부 직원들이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 획득을 위해 단말기별 단계 인증계획을 전략적으로 수립하였고, 기관 내 관련 부서 및 사업단과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개인용컴퓨터(PC), 모바일 웹, 안드로이드 앱, 아이폰(iOS) 앱에서 모두 품질인증 마크를 획득하게 되었다.
또한, 정보취약계층을 비롯한 모든 이용자가 차별 없이 복지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적절한 대체 텍스트 및 초점 이동 제공, 이미지 명도대비 조절 등 한국형 웹 접근성 표준지침을 준수하여 개선해왔다.
이승조 포털운영부장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하여 복지로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를 획득하게 되어 기쁘고, 모든 이용자가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품질을 개선해 나아가도록 하겠다” 면서, “복지로 시스템 뿐만 아니라 e보건소, 기관 누리집도 웹 접근성(Web Accessibility) 품질인증을 받았으며, 앞으로도 장애인·고령자 등 취약계층 등이 정보 접근에 차별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김주동 포털운영부 과장, 윤상경 고객지원본부장, 박금렬 원장 직무대행(가운데), 이승조 포털운영부장, 김공호 포털운영부 선임이 복지로 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4종) 획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