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하 정보원)은 포용적 복지를 실현하는 정보플랫폼 선도 기관으로, 다양한 민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청렴한 기관 반부패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부패신고채널을 운영하면서 민간기관과 협력하여 더욱 투명한 청렴정책 운영을 위해 힘쓰고 있다고 하는데요,
< 흥사단 투명사회본부 홈페이지 메인화면, 출처 : 흥사단 투명사회 운동본부>
이를 위해 정보원은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이하 흥사단)라는 시민단체와 함께 부패신고채널 중, 익명 신고접수와 처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흥사단은 ‘우리 사회의 부정과 부패를 없애고 더불어 함께 사는 깨끗한 세상을 만들자’는 목적으로 1999년 5월 12일 출범했습니다. 다양한 공공기관과 부패 및 공익신고 채널 운영을 함께하고 있고, 청렴교육을 진행하기도 하는 단체라고 합니다.
< 한국사회보장정보원과 흥사단이 체결한 ‘청렴사회·청정기관 실천 협약서’, 출처 :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정보원과 흥사단은 지난 2014년부터 긴밀한 협력관계를 맺고, 공금횡령, 불법행위와 같은 부패행위에 대한 익명신고를 접수하는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패행위를 신고한다는 것이 기관 외부인인 제3자가 신고하는 경우도 있지만, 내부 직원에 의한 신고도 종종 이루어지는 것을 뉴스 등을 통해 접할 수 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정보원에서는 내부직원 혹은 일반 국민이 혹여 불이익을 당하지 않을까 걱정하여 부패행위를 보고도 모른 채 눈을 감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외부 민간기관인 흥사단을 통해 익명신고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흥사단을 통한 부패행위 신고는 철저한 익명성을 보장하며, 이를 통해 신고자들이 조금 더 안심하고 부정부패행위를 신고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홈페이지 메인화면, 출처 :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흥사단과 함께 운영하는 익명 부패신고는 정보원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위치한 ‘부패행위신고’ 아이콘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의 부패행위신고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 흥사단 부패행위 익명신고 안내화면, 출처 :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
부패행위 신고에 관련한 몇 가지 안내사항을 읽으면 하단에 ‘신고하기’버튼이 위치해 있는데요. 신고하기 버튼을 누르고, 관련 안내 문구를 꼼꼼히 읽어주신 뒤 신고내역을 하나하나 입력해주셔서 제출해주시면 부정부패 공익신고가 끝이 나게 됩니다. 신고 안내문을 보면, 신고 대상 행위는 정보원 직원의 금품·향응 수수, 임직원 행동강령 위반 행위 등으로 소개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신고할 때에는, 보다 정확한 조사를 위해 신고자가 파악한 부정부패사항을 꼼꼼하게 입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흥사단 부패행위 익명신고 화면, 출처 :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
모든 사항을 입력한 후, 신고를 접수하면 접수번호가 나오는데요. 이 번호는 재 발급되지 않으니 꼭! 메모를 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패행위 신고자의 익명을 위해 따로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다보니 접수번호와 접수할 때 입력한 비밀번호를 통해 신고사항에 대한 진행현황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부패행위 익명신고 처리절차, 출처 :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이처럼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와의 긴밀한 민관협력을 통해 다양한 부정부패 공익신고를 접수 받고, 함께 협력하여 조사와 처리를 진행하는 등 보다 청렴하고 투명한 사회를 위해 업무공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정보원은 흥사단 이외에도 지역 대학 등 다양한 민관기관과 협력하여 청렴활동을 이어가고 있다고 하는데요, 보다 청렴하고 부정부패 없는 세상을 위해 정보원과 같은 공공기관과, 흥사단과 같은 민간기관이 협력하는 사례가 더욱 많아지길 기대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