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율기> 6개항 : 1. 칙궁(바른 몸가짐), 2. 청심(청렴), 3. 제가(집안 단속), 4. 병객(청탁 거절), 5. 절용(근검 절약), 6. 낙시(베풂)
다산 정약용이 공직자의 청렴에 대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한 글 ‘목민심서’ 의 ‘율기’ 6개항입니다. 이들 항목들은 모두 2번째인 ‘청렴’ 으로 수렴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특히 다산은 사치나 사적인 청탁을 경계토록 하였고, 타인으로부터의 청탁을 지혜롭게 대처하는 법을 자신의 경험을 통해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다산 정약용의 ‘청렴’ 정신은 현대 사회에서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공정하고 신뢰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반부패·청렴 노력이 과거보다 훨씬 더 요구되고 있는 요즘입니다. ‘청렴’ 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업무과정에서 청렴 가치를 적극적으로 구현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이를 위해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사업 추진에서의 청렴 수준을 높이기 위해 ‘외부사업자 대상 청렴 CALL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다양한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해 여러 사업자 분들이 함께해주고 계시는데요, 이 분들을 대상으로 계약 체결 과정에서 본 기관 담당자의 불공정 행위는 없었는지, 사업 수행 과정에서 부패행위가 발생하지는 않았는지 한국사회보장정보원 감사실에서 직접 확인하는 서비스입니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 감사실 담당자와 인터뷰를 통해 ‘외부사업자 대상 청렴 CALL 서비스’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사진=한국사회보장정보원 로고/출처: 한국사회보장정보원]
1. 외부사업자에는 어떠한 분들이 있나요?
A.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다양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시스템 관련 기능개선과 유지보수를 수행하는 정보화 사업 관련 사업자 분들이 계시기도 하며 연구 등을 수행해주시는 사업자 분들, 일반 물품 판매 등을 하시는 사업자 분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2. ‘외부사업자 대상 청렴 CALL 서비스‘ 를 시작하게 된 배경은?
A. 청렴 CALL은 저희 기관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공정거래나 상생협력 등 사업자 분들과 함께 청렴한 사회를 만들고, 좋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부패행위나 불공정행위, 갑질행위가 발생한 사례가 없는지를 감사실에서 직접 확인하고자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3. ‘외부사업자 대상 청렴 CALL 서비스‘ 는 어떤 과정으로 이뤄지게 되나요?
A. 청렴 CALL 서비스는 문자와 전화 두 가지로 이루어집니다. 먼저 문자는 사업자 분과 계약을 맺고 난 뒤, 계약 대금을 지급할 때 기존에는 대금 지급이 완료되었다는 문자만 보내드렸다면 현재는 대금지급 안내와 함께 부패상황 발생 시 신고하실 수 있는 신고채널을 링크, 전화번호 등으로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전화는 저희 기관과 계약을 채결한 사업 담당자 분들에게 감사실이 직접 전화를 드리고, 계약 체결 과정에서 저희 기관 담당자의 불합리한 계약 조건 요구 등 불공정 행위는 없었는지, 금품 제공 요구 등 사업 수행 과정에서 부패행위가 발생하지는 않았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4. 부패행위나 불공정행위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우선 부패행위와 불공정행위는 다양한 상황에서 직위 등의 우위가 있을 때 발생하기 쉽다고 여기는 것이 바탕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상황보다도 특히 상황에 임하는 담당자들의 업무 마인드와 윤리의식이 위 행위의 발생을 좌지우지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업자 분들과 우리 원 직원이 단순이 계약관계로만 맺어져 있다고 생각하는 마음보다, 공직자로서 청렴하게 업무에 임하고 사업자 분들도 국민이며 기관의 고객이라는 마음을 가진다면 사업 추진 과정에서 부패행위나 불공정 행위는 없을 것입니다.
5. 실제로 부패행위나 불공정행위가 발생했는데, 외부사업자가 이를 묵인한다면 어떻게 되나요?
A. 부패행위나 불공정행위를 묵인하는 것은 저희 기관의 발전에도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잘못된 부분은 고치고, 더 올바르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행위 발생 시 꼭 신고해주시기를 요청 드리고 있습니다.
[사진=한국사회보장정보원 청렴CALL 서비스 이미지/출처: 한국사회보장정보원]
6. ‘외부사업자 대상 청렴 CALL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직원 분들은 총 몇 명 정도로 구성되어 있나요?
A. 문자발송은 시스템으로 자동적으로 발송되게 되어있고, 청렴 CALL 서비스는 감사실 담당자 1명이 전화를 드리고 있습니다.
7. 외부사업자들이 건의하는 사항들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청렴 CALL을 통해서 주신 의견은 아니지만, 매년 권익위에서 사업자 분들을 대상으로 청렴도 조사를 할 때에 업무 투명성 등이 더욱 높아지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청렴 CALL도 이러한 의견을 반영한 과제 중 하나라고 여겨주시면 되겠습니다.
8. ‘외부사업자 대상 청렴 CALL 서비스‘ 업무 중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이나 힘들었던 경험이 있으실까요?
A. 저희 원 직원 분들과 사업을 수행하시면서 좋은 인상이 남으셨다는 피드백을 주시면, 저희 기관 직원 분들이 자랑스럽고 같은 직원으로서 보람을 느낍니다.
9. ‘외부사업자 대상 청렴 CALL 서비스‘ 의 매력을 한 마디(또는 한 단어)로 표현해 주신다면?
A. 우리 원과 함께해주시는 사업자 분들과, 감사실이 더욱 가까워 질 수 있는 통로라고 생각합니다.
10. ‘외부사업자 대상 청렴 CALL 서비스‘ 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A. 혹시 모르게 발생할 수 있는 부패행위나 불공정행위를 발견하여 시정하기도 하고, 청렴 CALL 실시 사실을 직원 분들에게도 주기적으로 알려 저희 기관이 스스로 사전에 그 행위를 멀리할 수 있는 장치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1. 공공분야 종사자가 부패행위나 불공정행위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공직자로서의 의무와 책임감 그리고 고객인 국민과 함께 청렴한 사회를 만들어가고자 하는 강한 의지가 부패행위와 불공정행위에서 벗어날 수 있는 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서비스 스펙트럼을 넓혀가고 있으며, ‘청렴’ 이라는 뚜렷한 방향성을 가지고 기관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한 사회의 발전에는 경제적 자본이나 사회적 자본도 매우 중요하지만 ‘인성 자본’ 또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청렴’ 이라는 인성 자본은 그 가치가 계속해서 더 올라갈 것이며, 공직사회 구성원에게 지속적으로 전파할 필요성이 있는 개념일 것입니다. 지금처럼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선한 의지가 지속될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