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혹시 ‘청렴옴부즈만’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서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관 운영을 위해, 시민 감사관 제도인 청렴옴부즈만을 운영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정보원에서 청렴옴부즈만으로 활동하고 있는 최현복 위원님의 인터뷰를 통해 청렴옴부즈만은 어떤 분들인지, 어떤 활동을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임원과 함께한 청렴옴부즈만 위원 사진, 출처 : 한국사회보장정보원>
Q1.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서 ‘청렴옴부즈만’으로 활동하고 있는 최현복 위원입니다. 저는 전에 시민운동과 시민네트워크에 참여하였고, 2011년부터 2013년까지는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 부위원장 직을 맡아서 정부의 부패방지정책 업무를 총괄하였으며, 정부 공직자윤리위원으로 활동한 경험이 있습니다.
Q2. 청렴 시민 감사관인 ‘청렴옴부즈만’이란 어떤 제도이며, 그 운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청렴옴부즈만 제도는 2009년 12월에 국민권익위원회는 공공기관에게 청렴성 제고를 위해 청렴옴부즈만을 운영하도록 유도하면서 본격적으로 도입이 되었는데요. 공공기관의 주요 사업과 부패 등 취약분야에 일반 국민인 시민이 독립적인 지위를 가지고 참여해서, 감시 및 조사와 평가, 제도개선 등 국민의 눈높이에 맞도록 제안하는 외부 부패 통제 시스템으로 역할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많은 공공기관은 청렴시민감사관인 청렴옴부즈만을 국민과 행정기관 사이에 발생하는 갈등을 해소하는 소통의 창구로 활용을 하고 있으며, 저 역시 옴부즈만 제도가 공공기관의 청렴문화 정착과 신뢰성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3. 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서 '청렴옴부즈만'이 하는 일과 역할은 무엇인가요?
A: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현재 우리나라에 있는 여러 공공기관과 동일하게 내부지침에 의거하여 위촉한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청렴옴부즈만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청렴옴부즈만은 독립된 제3자의 시각에서 사전 예방적 부패 통제 시스템으로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부패 및 취약분야 등에 대해 정책자문과 점검, 조사, 감독 등의 활동을 하고 있으며, 행정 시스템을 개선하는 등 다양한 기능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19년 제4차 청렴옴부즈만 회의 사진, 출처 : 한국사회보장정보원>
Q4.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서 ‘청렴옴부즈만’으로 활동하면서 특별히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소개해주시길 바랍니다.
A: 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서 청렴옴부즈만으로 활동하면서,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사업심사 및 평가와 선정위원회에 참관한 기억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청렴옴부즈만으로 참관하는 것이 매우 어색하고 부담스러웠지만, 사업자를 선정하는 중요한 자리에 청렴옴부즈만의 참관을 도입하여, 사업을 청렴하고 투명하게 추진하려고 노력하는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Q5.최근 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서 ‘공정거래 옴부즈만’을 신규 위촉했는데, 도입된 원인과 ‘공정거래 옴부즈만’은 어떤 일을 하나요?
A: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와 정부는 공공기관의 공정경제를 정착시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2019년 12월 ‘공정경제 옴부즈만’을 위촉하여 운영함으로써 범정부적 정책추진에 동참하게 되었습니다. 공정경제 옴부즈만은 사업 수행과정에서 발생하는 하도급업체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감사 및 거래실태 등을 점검하는 일을 할 예정이라고 들었는데, 이번에 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서 도입한 공정경제 옴부즈만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작년 12월 신규 청렴옴부즈만 위촉식 사진, 출처 : 한국사회보장정보원>
Q6.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부패방지 시책평가 지표 중 '청렴옴부즈만 운영'에서 6년 연속 만점을 달성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부패방지 시책평가’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공공기관의 청렴성 제고를 위해, 한 해 동안 공공기관의 자발적인 반부패 노력을 평가하고 발표하는 평가지표인데요. 2018년에 부패방지시책평가 지표가 전면 개선되었지만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지속적이고 모범적으로 청렴옴부즈만을 운영하여, 안정적인 제도로 정착시킨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Q7. 마지막으로 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서 ‘청렴옴부즈만’ 활동을 하면서 보람찼었던 일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서 청렴옴부즈만으로 활동하는 자체가 개인적으로 매우 의미 있고 보람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전에 정부에서 청렴정책을 총괄하고, 국가청렴도 제고를 위하여 고민했던 경험을 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서 투영해 볼 기회를 얻게 되어서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청렴옴부즈만은 2019년도에 정기회의 개최, 청렴옴부즈만 주관 청렴교육 실시, 공공기관 청렴옴부즈만 협력회의 주최, 감사 관련 자문, 제안서 평가 참관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했습니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옴부즈만 운영을 통해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 시책평가 지표 중 '청렴옴부즈만 운영' 관련 평가지표에서 6년 연속 만점을 획득한 한편, 2020년 권익위 주관으로 개최된 청렴시민감사관 워크숍에서 운영 우수사례를 발표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청렴옴부즈만과 함께 만들어갈 청렴한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의 앞날을 기대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