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소개
각종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자격과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고, 지자체의 복지업무 처리를 지원하기 위해 기존 시·군·구별 새올행정시스템의 31개 업무 지원시스템 중 복지분야를 분리하여 개인별 가구별 DB로 중앙에 통합 구축한 정보시스템입니다.
-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이음) 콜센터 : 1566-3232(발신자 부담) (단축번호 2번)
- ※ 응대시간 : 평일 09:00 ~ 18:00 / 토·일(공휴일) 휴무
주요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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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효과
복지대상자 선정·사후관리를 위해 소득·재산자료 및 서비스 이력정보를 연계하여 지자체에 제공함으로써 수급자 선정의 정확성 제고 및 담당 공무원의 업무수행 편의성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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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복지행정 효율화
신속, 정확, 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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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급자
복지체감도 향상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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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복지재정 누수방지
적정 수급자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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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기에 정확한 정보 처리, 제공, 활용
소득재산정보, 수급이력정보, 인적정보
- 사회복지전단체계 효율화
시스템구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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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원 정보관리
정보수집, 정보가공, 정보생산, 정보분석, 정보제공(정보보호) 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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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원 시스템 운영
정보원 시스템 모니터링, 장애,오류대응, 개발과 제발굴, 개발계획 수립, 지침(업무)분석, 개발관리, 개발테스트, 자료보정, 사용자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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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수집
국세청, 국방부, 국토부, 건보공단, 연금공단, 고용정보원 등 정부부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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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베이스
인적정보, 수급이력정보, 소득재산정보, 자격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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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제공
행정안전부 : 전형료면제, 한국전력 : 전기료감면, 교육부 : 자격확인 서비스(기초생활 수급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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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활용
행복e음화면(UI), 범정부화면(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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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전달체계
시군구, 읍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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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타부처 전달체계 항목
민원상담, 신청, 수급자 신청, 급여지급, 적정수급자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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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부처 전달체계
LH공사, 보훈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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