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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 비대상자 실태분석과 정책 제안

요약

제1장 서론

제2장 선행연구

제3장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 비대상자 특성 분석

제4장 전국 복지 사각지대 비대상자 업무 설문조사

제5장 복지 사각지대 업무담당공무원 FGI

제6장 결론 및 정책방안 제안

참고문헌

○ 연구배경 및 목적

- (배경) ‘연락두절’이나 ‘빈집’ 등의 사유로 접근이 힘든 복지 사각지대 발굴대상자(비대상자)의 규모가 적지 않으나, 이에 대한 대응은 미흡함

- (필요성)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을 통해 축적되는 비대상자의 규모와 사유에 대해 점검할 필요가 있음

- (목적) 본 연구는 ‘수원시 세 모녀’와 같은 비극이 재발하지 않도록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 원자료 분석과 현장 의견을 수렴하여 접근이 힘든 비대상자 처리와 관리를 위한 정책을 제안하고자 함


○ 주요내용

-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 비대상자 규모는 11.3~13.9%로 매년 발생하고 있음. 특히, 비대상자 중 소재미확인(연락두절, 정보 불일치 등) 대상이 6.3~12.2%로 적지 않음

- 지자체 업무담당자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348명)와 FGI(9개 지역)를 실시한 결과, ‘비대상자 처리기준 모호’와 ‘소재 파악해도 접촉 어려움’ 등을 파악할 수 있었음

- 복지사각지대 지원과정에서 확인되는 비대상자 관리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조직과 인력 협업, 정보 연계, 업무처리 개선, 평가체계 개편 등을 제안함. 또한, 비대상자 유형별 대응(지원 불필요, 정기적 관리, 소재파악 필요 등 대상 구분)이 필요하며, 그 방안을 제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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